외상클리닉

Seoul prime hospital

외상

서울프라임병원은 신뢰받는 병원, 봉사하는 병원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나눔정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의료봉사 활동을 실천하여
사랑의 의술을 펼치고자 합니다.

외상

SEOUL PRIME HOSPITAL

외상이란?

흔히 발생하는 교통사고, 추락사고, 예기치 못한 불의의 사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근골격계의 손상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낙상 및 고관절 골절도 많이 발생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골다공증과 노인의 골다공증이 증가하여 쉽게 골절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프라임병원에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 시 빠른 시간 안에 24시간 처치와 수술,
외과적 치료를 통해 빠른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EOUL PRIME HOSPITAL

급성외상

급성외상은 골절, 탈구, 관절면 손상, 염좌 등으로 분리되며 직접적인 타격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과 인대 염좌, 근 파열과 내부적인 요인 때문에 일어납니다.
급성 외상은 외상부위(예: 골, 연골, 인대, 근육, 건, 점액낭, 신경, 피부)와 외상형태(예: 골절, 탈구, 염좌, 좌상)로 분류됩니다.

#골절

골절은 비교적 흔한 스포츠 외상입니다. 스포츠 종목에 따라서
그 발생 부위와 형태가 특징적으로 나타남으로 발생 당시의 생역학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골막외상

급성 골막 외상은 흔하지 않습니다.
골막 외상은 골절과 구분하기 힘들고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골막 외상의 예로는 직접 타격에 의한 장골능의 골막 손상과
발길질과 스틱이나 불에 의한 경골 골막 손상을 들 수 있습니다.

#관절 연골 손상

연골관절은 CT, MRI 같은 새로운 영상 기술이 발전하고, 관절경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연골 골절, 골연골 골절이 과거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연골 골절과 골연골 골절이 흔한 부위로는 거골의 상부관절면,
대퇴골과 슬개골, 상완골 소두 등입니다. 골연골 골절은 인대 염좌와 같은 연부 조직손상과 동반되기도 합니다.

#탈구/아탈구

탈구 선천성, 습관성, 외력 등에 의해 관절이 파괴되거나 붕괴되어 인접하는 관절 연골면의 접촉이 완전히 상실된 상태를 말합니다.

아탈구 관절 연골면의 접촉이 불완전하나 어느 정도는
남아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염좌

모든 인대 외상은 염좌라 하여 손상 정도에 따라 1-3도로 구분합니다.
1도 염좌는 인대 섬유의 단절이 없으나 섬유의 종창 또는 섬유 주위 조직의 손상으로 인대 섬유 사이로 출혈이 스며든 정도로 가장 경미한 손상입니다. 처치는 1도 염좌는 대부분 압박 붕대,얼음찜질 등으로 합니다.
2도는 인대섬유의 부분적인 파열로 인대 섬유가 단절 되었으나 완전한 단절은 아닌 부분적 연결이 있는 상태로서 섬유부분, 인대 외 골 부착 또는 부탁 부의 골편이 부분 파열된 상태입니다. 처치방법은 2-3도 염좌는 3주간 석고 고정합니다.
3도는 인대 섬유의 완전한 단절을 의미하며, 섬유부분, 골 부착부 또는 골편이 완전 단절 또는 완전한 단절 또는 박리되어 연결이 전혀 없어진 상태입니다. 처치방법은 3도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근육외상 : 근육, 건 파열

근 섬유는 외상을 입으면 3주 내 치유되는 것이 보통이나, 손상부위에 출혈 정도에 따라 치유기간과 치료 결과가 달라집니다.
근 파열은 내적 요인에 의한 견인파열과, 외적 요인에 의한 압박파열로 구분됩니다. 근육 손상도 염좌와 같이 1-3도로 분류합니다.
하지에서는 아킬레스건, 대퇴 사두근, 내전근의 파열이 빈번하고, 상지에서는 상완 이두근, 건의 파열이 흔한 편입니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불충분한 준비운동, 불충분한 유연성, 과다한 근육 경직, 피로/과다사용/불충분한 회복, 근력 불균형, 과거의 부상, 잘못된 기술/생역학, 그리고 척추의 기능 이상 등이 있습니다.

36524시간 진료 및 수술

외상센터 및 야간수술 가능!

저희 서울프라임병원은 환자분들의 건강을 위하여 365일 24시간 외상센터 운영 및 야간수술이 가능합니다.
응급상황 시 전문의의 신속한 진료가 가능하므로 한밤중에도 안심하고 최상의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압산소치료기 도입
병상용 개별 TV 설치